top of page

생활코딩

모두를 위한 코딩. 무료로. 어디서나. 언제나.

 

코딩은 머리아파! (생활코딩 리뷰)

 

* 본 컨텐츠는 보도원칙(bit.ly/eduboard-ethics)을 준수합니다.

 

교육판 리포트

 

본 교육을 소개하기 위해 인터뷰에 응해주신 분을 소개합니다. 백진우 ㅣ 학생 인터뷰일 ㅣ 2017-02-27 코딩에 대해 거의 전혀 알고 있는 것이 없던 사람입니다. *백진우님은 생활코딩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에서 2017년 1월 19일부터 2017년 2월 3일에 학생(으)로 계셨습니다. 하단은 인터뷰 내용입니다.

교육소재

실질적으로 삶에서 어떠한 도움이 될 것 같나요? 학생(백진우) : 벌써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프로젝트 위기가 운영하고 있는 교육전문미디어 교육판 같은 경우, 코딩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었기에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 기능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교수자

교수자의 실력은 어떤가요? 학생(백진우) : 제가 정확히 알 방향은 없지만 상당한 수준급에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가르키는 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강의력 혹은 가르치는 능력은 어떤가요? 학생(백진우) : 배움과 가르침의 양상에 대한 고민과 지혜가 간간히 보였습니다. 특히 어려운 부분에서 당황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고, 또 모르는 상태의 즐거움과 같은 이야기가 와닿으면서도 실질적인 교육 내용도 매우 알찼습니다.

학생

어떤 사람에게 이 교육을 추천하고 싶은가요? 학생(백진우) : 코딩에 대해 궁금한 사람 누구나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선수조건은 무엇이 있을까요? 학생(백진우) : 없습니다. 같이 배우는 친구/동료들은 어떻고 어떠한 관계를 가지게 되나요? 학생(백진우) : 인터넷 상이지만, 댓글로 다른 사람들이 어떤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지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른 사람들의 진도도 볼 수 있어서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교육적 측면

어떤 점에서 이 교육에 끌렸나요? 그 끌림이 타당했나요? 학생(백진우) : 코딩 교육이라는 것이 요즘 화제가 되고 있고, 무엇보다 매우 방대한 강의가 체계적으로 그리고 무료로 공개되어 있다는 것이 끌렸습니다. 이 모든 강의를 들으면 충분히 무언가 해볼 수 있을 만한 실력이 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커리큘럼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이에 대한 생각은 무엇인가요? 학생(백진우) : 커리큘럼은 처음에는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라는 코스가 있어서 대략적으로 코딩에 관한 모든것을 전반적으로 배웁니다. 이는 무엇을 모르는 상태인지 파악하는 것이 배움의 첫 단계라는 강의자의 철학이 반영된 것입니다. 이 후에는 구체적으로 자신이 배우고 싶은 언어에 대한 코스를 들으면 됩니다. 시간은 얼마나 투자해야 하나요? 학생(백진우) : 인강인 만큼 시간을 자유롭게 투자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매일 4시간 정도를 투자하려고 했으나, 잘 되지는 않았습니다. 1달정도 공부하다가 포기했습니다. 교육의 방식은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나요? 학생(백진우) : 유튜브 영상을 따라가며 직접 코드를 작성해보는 방식입니다. 교수자와 학생간 소통은 어느정도 어떤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학생(백진우) : 댓글 기능이 있어서 직접 질문할 수 있습니다. 교육을 지속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는 않았나요? 학생(백진우) : 저는 2달 정도 코딩을 공부하면 어느정도 수준급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공부할 것이 방대하다는 것을 깨닫고 중도 포기했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 어떤 배움 혹은 변화가 있었나요? 학생(백진우) : 확실히 컴퓨터나 기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어느정도 파악이 되었습니다.

비용, 지리

비용 무료! 가성비는 어떻다고 생각하시나요? 학생(백진우) : 뭐 무료인데.. 이만큼 좋을 수도 없지요! 인강이다보니 내 마음데로 시간과 장소를 정할 수 있다는 점도 매우 흡족스럽구요 :) 지리적 접근성 내 집!

기타

기타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학생(백진우) : 코딩교육에 대한 열풍이 매우 강하지만 사실 왜 그렇게 강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코딩이 우리의 삶에 있어서 중요해지고 있고 커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코딩을 모른다고 큰 일이 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마치 음악, 미술, 국어, 수학과 같은 것이 소중하듯이 코딩도 소중하지만, 모두가 요즘 코딩에 관심이 있다고 해서 코딩을 꼭 배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시대가 시대인만큼 코딩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은 있어서 나쁘지 않을 것인데,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과정만 들으면 그것으로 충족하다고 봅니다. 그 강의를 보고 계속 공부해서 전문성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시면 지속하시면 됩니다.

 

RSS Feed
교육판 추천 컨텐츠 
최신 교육목록 컨텐츠  
최신 이건어때? 컨텐츠 
최신 교육성찰 컨텐츠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