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학교
[북한이탈청소년과 북한이탈주민의 자녀들의 밝은 미래를 그리는 학교]
여명학교는 북한이탈청소년 및 북한이탈주민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로, 학생들이 자신들의 배경을 내려놓고 희망찬 미래를 설계하게 하는 학교입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특성화 프로그램과 맞춤형 교육뿐 아니라 다양한 방과후 수업과 동아리 활동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교육 소개
여명학교는 통일 전에 미리 한국에 입국한 북한이탈청소년들이 남한 사회에서 행복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 통일 후 북한지역에 적용하능한 교육모델을 만들어가기 위해 교회와 개인들이 2004년에 설립한 학교이다. 북한이탈청소년들과 북한이탈주민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현재의 조건을 극복하고 밝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육의 목표이다.
외적요소
장소
서울시 중구 소파로99 여명학교 ( 서울시 중구 남산동 2가 49-25 )
일반 학교와 같이 멀티실, 악기실, 미술실 등이 갖추어져 있고 기독교 학교로서 기도실이 갖추어져있다.
사람
초등, 중학교 과정은 14~25세의 남, 여 북한이탈청소년 및 중국 출생 북한이탈주민의 자녀를 대상으로 한다. 고등학교 과정은 중학교 졸업 이상의 자격을 가진, 17~25세의 남, 여 북한이탈청소년 및 중국 출생 북한이탈주민의 자녀를 대상으로 한다. 신입생은 연중 수시로 모집하며 원서를 접수하고 면접 절차를 거쳐야한다. 구체적인 지원자격과 전형요소 등 입학 요건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육소재
교육소재
여명학교는 5대 중점 교육을 내세우고 있다. 여명학교는 자신의 삶은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 있게 살아내는 주도성 습관, 평생 학습하며 자신을 발전시켜 나가는 독서습관, 자유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성습관, 사회에 기여하고 유익을 끼치는 봉사습관, 그리고 건강한 체력을 위한 건강습관이 그것이다. 각 목표을 성취하기 위한 여명학교만의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북한이탈청소년을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가치관 교육, 예술 심리 치유, 사회적응 및 민주시민 교육 등을 실시한다. 또,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목표에 맞게 한글반, 수능 준비반과 같은 특별반이 개설되어 있다. 방과후 수업과 드림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예체능 활동과 진로교육도 진행된다. 뿐만 아니라 영상 활영, 요리 노래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동아리 수업과 남한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과 같은 체험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목적
여명학교에서 제시한 '미라클을 이루는 생활 3원칙'은 다음과 같다.
1. 나는 나의 인생목표를 가지고 나의 인생을 산다.
2. 나는 절대로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다.
3. 나는 매일 한걸음이라도 전진한다.
이를 통해 여명학교가 학생들의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인생설계를 돕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철학
여명학교의 교육철학은 회복, 이해, 사랑이다. 자신의 존엄과 가치를 인식하고, 서로 다름을 수용하고, 상대방에 대한 상호인정과 상호배려를 실헌하는 것이 여명학교의 교육 철학이다.
기타 학생 복지제도
무연고 학생, 지방거주 학생, 보호가 필요한 학생에게 무상으로 기숙사를 지원한다. 또 교통장학금, 생활장학금, 근로장학금 등이 마련되어있어 학생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돕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래 내용은 공개 전 삭제하세요]]
*태그하세요 :
당신이름
소재
다양함/경영학/인문학/실무/컴퓨터/코딩/자기계발
연령
20세미만 / 20세이상30세미만 / 30세이상65세 미만 / 65세이상
시간
주중/주말/종일/아침/점심/저녁/심야/무관
장소
서울/경기/인터넷/충북+/해외
교육소비자 조건
입학조건없음 / 입학조건있음
비용
무료/유료
교육제공자 조건
교육제공자조건있음 / 교육제공자조건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