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참된 나다움을 밝히기 위한 길, 그길을 꿋꿋이 걸어갑니다

​참된 나다움을 밝히기 위한 길, 그길을 꿋꿋이 걸어갑니다

[17' 9월 30일] 수신제가치국평천하

 

모임일 ㅣ 2017년 9월 30일 오후 6시 30분

 

오늘의 글

物有本末 事有終始 知所先後 則近道矣 (물유본말 사유종시 지소선후 즉근도의) 만물에는 근본과 말단이 있고, 모든 일에는 시작과 끝이 있으니, 선후를 알면 도에 가깝다. 古之欲明明德於天下者 善治其國 (고지욕명명덕어천하자 선치기국) 그러므로 밝은 덕을 천하에 밝히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나라를 잘 다스려야 하고 欲治其國者 先齊其家 (욕치기국자 선제기가) 그 나라를 잘 다스리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집안을 잘 다스려야 하고 欲齊其家者 先修其身(욕제기가자 선수기신) 그 집안을 잘 다스리고자 하는 자는, 먼저 자기지신의 수양을 해야 하고 欲修其身者 先正其心(욕수기신자 선정기심) 자기지신의 수양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마음을 바로 해야 하고 欲正其心者 先誠其意(옥정기심자 선성기의) 그 마음을 바로 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뜻을 성실히 해야 하고 欲誠其意者 先致其知(옥성기의자 선치기지) 그 뜻을 성실히 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지식에 힘써야 하고 致知在格物(치지재격물) 지식에 힘쓰고자 하는 것은 만물의 이치를 철저히 연구함에 있다.

格物而后 知至(격물이후 지지) 만물의 이치를 철저히 연구한 이후에 지식이 지극히 되고 知至而后 意誠(지지이후 의성) 지식이 지극히 된 이후에 뜻이 성실히 되고 意誠而后 心正(의성이후 심정) 뜻이 성실히 된 이후에 마음이 바르게 되며 心正而后 身修(심정이후 신수) 마음이 바르게 된 이후에 자신의 몸이 수양이 된다.

身修而后 家齊(신수이후 가제) 자신이 수양된 이후에 집안이 잘 다스려지고 家齊而后 國治(가제이후 국치) 집안이 잘 다스려진 이후에 나라가 잘 다스려 진다. 國治而后 平天下(국치이후 평천하) 나라가 잘 다스려진 이후에 천하가 평화롭게 된다.

- 대학

유가적 공부의 근본은 ‘수신’과 자기를 위해 공부한다는 ‘위기지학’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치국과 평천하의 꿈을 실현하는 것이다. 남을 위한 것, 곧 ‘위인’이 공부의 궁극적인 목표인 셈이다. 공자가 ‘위인지학’을 비판한 것은 남에게 보이려는 부정적인 의미의 공부를 경계한 것이지 ‘치국평천하’를 비판한 것은 아니다. - 통쾌한 동양학


위기나길

Powered by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