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십리] 토요일 15시 모임
모임 개요
일시 ㅣ 매월 홀수주 토요일 오후 3시
*함께나길 미수료자는 오후 4시까지 오시면 됩니다.
장소 ㅣ 왕십리역 인근
모임 분류 ㅣ 약식 모임
첫 모임 ㅣ 2018년 5월 5일 토요일
아띠장 ㅣ 1명
정원 ㅣ 5명
비용 ㅣ 무료 (단, 장소이용료 지출이 있을 수 있음)
소개영상
1. 문제의식
"배우고 익히니 즐겁지 아니한가",
이는 우리에게 전혀 와닿지 않는 옛 성인의 말씀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배우고 익혀야 즐거운지 알지 못합니다. 그저 외우고 시험보고 까먹는 것이 공부의 전부입니다..
또 우리는 무엇을 배우고 익혀야 즐거운지 알지 못합니다. 그저 학교에서, 회사에서 시키는 공부가 전부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왜 배우고 익혀야 즐거운지 알지 못합니다. 그저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성적을 인정받으면 행복할 것이라고 어렴풋이 믿을 뿐이지요.
모두가 이렇게 사는데, 굳이 다르게 살 필요가 있을까요??
2. 모임 소개
모임, 배움에 미치다를 소개합니다.
배움에 미치다에서 당신은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배움 문화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배움에 미치다는 공자가 예전에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 공부하지 말고 참된 나다움을 밝히기 위해 공부해라"라는 말에서 영감을 받아 진정한 공부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커뮤니티입니다. 지난 4년간 교육혁신을 연구해온 프로젝트 위기가 제공하는 커리큘럼, 플래너, 컨텐츠 등을 재료삼아 우리는 함께 배움으로 가득찬 하루하루를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 모임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3. 진행 방식
어떻게 모임이 진행되냐고요?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크게 모임의 규모에 따라 약식모임과 정식모임이 있습니다. 약식모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약식모임은 아띠장 1명 이상과 아띠 5명 이상일 경우 결성됩니다. 아띠는 "친한 친구"라는 뜻으로, 이 모임에 오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약식모임은 우선 1시간 동안 커뮤니티 시간을 가지며 시작됩니다. 그런데 이 커뮤니티 시간에는 오직 함께나길이라는 6회차 멘토링을 수료한 사람만 올 수 있습니다. 이 멘토링은 어떻게 교육적 주체로 거듭날 수 있는지와 관련된 것으로, 이를 모른 상태로는 커뮤니티 시간에 참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커뮤니티 시간에는 사람이 많을 경우, 4~5명의 그룹으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각 그룹에는 아띠장이 있어야 합니다. 이 그룹은 매 모임 동일하게 유지되며, 서로 친해지는 것을 장려할 것입니다. 커뮤니티 시간에는 아띠장을 중심으로 각 아띠의 교육적 삶에 대해 함께 이야기나누고 응원합니다. 예를들어, 이 모임에서는 아띠A가 최근 작곡에 관심이 생겨 작곡공부를 하기 시작했다고 이야기하고 있네요. 이러한 이야기를 하다가 무언가 이야기 소재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면 "에듀서포터"나 "혼자나길"등을 모임장이 재량것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함께나길을 아직 끝내지 못한 아띠는 커뮤니티 시간 이후부터 오시면 됩니다. 커뮤니티 시간이 끝나면 10분간의 쉬는시간과 20분간의 아이스브레이킹 이후 30분 동안 배움 공유 시간이 진행됩니다. 이 시간에는 사전에 선정된 1명이 자신이 배운 것을 동료 아띠들에게 가르쳐줍니다. 이를 통해 서로 다양한 교육소재에 대해 알아갈 수 있습니다.
배움 공유 시간을 끝으로 공식 모임은 종료됩니다. 그러면 함께나길 미수료자는 1시간만에 행사가 끝날까요? 아닙니다. 함께나길 미수료자는 공식 모임 종료 후 아띠장과 매칭되어 함께나길을 시작합니다. 1시간씩 총 4번의 모임 이후 함께나길을 배우면 함께나길을 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정식모임은 무엇이 다를까요?
정식모임은 그룹별 아띠장과 별도로 함께나길 아띠장이 4명 이상 확보되었을 경우 결성됩니다. 아띠는 최소 30명 정도를 권고합니다. 정식모임은 함께나길 수료자와 미수료자 모두 모든 일정을 함께합니다.
우선 처음 30분간 아이스브레이킹을 진행하고 1시간동안 커뮤니티 시간이 진행됩니다. 함께나길 수료자의 경우 약식모임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미수료자의 경우 함께나길 아띠장과 함께 함께나길을 배웁니다. 각 모임별로 함께나길 1과, 2과, 3~4과, 5~6과를 가르치는 아띠장이 매번 확보되어 있으니 같은 진도의 미수료자들과 함께 배우면 됩니다. 그리고는 10분의 쉬는시간 이후 50분간 배움 공유 시간을 가집니다. 약식 모임과 다르게 정식 모임에서는 총 3명의 아띠들이 자신의 배움을 소개합니다. 이 세명의 아띠들이 자신의 배움을 모두 앞에서 짧게 소개하면 나머지 아띠들은 자신이 관심있는 소재의 테이블로 이동해 해당 소재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