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대학생 교육혁신가, 시험공부 안 하는 실험을 다큐멘터리로 담다

다운로드

*담당자 연락처는 파일 안에 있습니다.

 

대학생 교육혁신가, 시험공부 안 하는 실험을 다큐멘터리로 담다

- ‘시험을 대하는 우리들의 자세’, 11월 10일 시사회 및 토론회 개최 -

 

□ 프로젝트 위기와 더나은 네트워크가 다큐멘터리 시사회 및 토론회 시험을 대하는 우리들의 자세를 11월 10일(목) 오후 7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카우앤독 C50에서 개최한다. ○ 본 행사는 높은 성적만을 바라보고 하는 공부에 대한 한계를 지적하고 수험생 혹은 출제자가 시험이 가지는 의미를 되돌아보기 위해 기획됐다. ○ 단편 다큐멘터리 시험공부 안 하기 프로젝트는 한 대학생 교육혁신가가 별도의 시험공부 없이 중간고사를 치른 것을 소재로 한 30분 분량의 영상이다. ○ 영상을 제작한 대학생 백진우는 2014년부터 학생주도 교육개혁을 목표로 하는 비영리법인 프로젝트 위기를 이끌어왔다.

□ 다큐멘터리는 크게 두 개의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 수험생 입장에서 시험 직전에 암기 위주로 하는 시험공부는 시험이 끝나면 남는 것이 별로 없다는 가정하에, 평소 배움의 소재를 내면화한 것을 바탕으로만 시험을 볼 경우 가지는 효과 및 한계에 대해 다룰 것이다. ○ 또한 출제자의 입장에서 수험생에게 불필요한 공부를 최소화하면서도 수험생에게 내재된 실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할 것이다.

□ 다큐멘터리 상영 후에는 더 나은 삶에 대한 이야기와 움직임을 만들어가는 공동체인 더나은 네트워크가 1시간 30분동안 시험, 공부, 교육을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할 것이다.

□ 백진우 대표는 “시험만을 위한 공부는 개인 뿐만 아니라 사회에게도 큰 손실”이라며, “이번 행사가 현재 지나치게 시험에 집중되어 있는 교육 담론을 해방시켜주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 이어 이선주 더나은 네트워크 대표는 “그 동안은 시험에 끌려 다녔다면, 이번 행사에서는 시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라고 했다.

□ 참가신청은 홈페이지 (projectwigi.wix.com/nocramming)에서 가능하다.

관련링크 시사회 + 토론회 홈페이지 projectwigi.wix.com/nocramming

다큐멘터리 예고편 youtu.be/MCiMdOEwi9o

프로젝트 위기 홈페이지 projectwigi.wix.com/official

더나은 네트워크 홈페이지 forbetternetwork.com


  • Black Facebook Icon
  • Black YouTube Icon
  • 프레젠테이션1
bottom of page